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신종플루 대응 , 국가재난단계 심각(RED)으로 격상:내외신문
로고

신종플루 대응 , 국가재난단계 심각(RED)으로 격상

김가희 | 기사입력 2009/11/03 [16:45]

신종플루 대응 , 국가재난단계 심각(RED)으로 격상

김가희 | 입력 : 2009/11/03 [16:45]

▷ 왼쪽부터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는 오늘 오후 2시를 기준으로 국가전염병재난단계를 기존의 경계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RED)' 로 격상키로 했습니다.
국가전염병재난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의 네 단계로 구분되며 최고 단계인 심각이 선포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에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전염병에 대응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되고, 정부는 필요에 따라 군 의료인력을 투입하거나 여행과 행사를 제한할수 있고 상황이 심각해지면 감염지역의 학교와 직장에 휴업령을 내릴 수도 있게 된다.

대책본부는 신종플루 확산세가 아직 정점에 이른 것은 아니지만 대유행 단계에 와 있고 국민 불안감이 깊어지는 상황에서 향후 상황에 정부가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격상 배경을 설명했다. '심각' 격상에 따라 이에 따라 정부는 4일 행정안전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한 중앙인플루엔자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을 구성해, 지자체와 함께 신종플루 확산을 막기 위한 비상근무체제로 돌입하하기로 했다.

중대본은 행안부 장관이 본부장을 맡고 모든 부처의 실·국장급 간부들이 참여해 신종플루와 관련한 예방과 대응, 부처별 업무 조정, 상황 통합 관리 등의 구실을 한다. 또한 중대본이 발족하면 전국 16개 시·도와 230개 시·군·구에서도 단체장을 본부장으로 한 별도 대책본부가 가동된다.

정부는 신종플루 확산 중심지인 학교에 대해선 휴교령을 내리지 않는 대신, 군의관 등 추가인력을 투입해 9세 이상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예방접종을 당초보다 1~2주 앞당겨 12월 초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정부는 신종플루 발생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충분한 치료제가 확보돼 있고 현재 예방접종이 진행중인 만큼 국민들이 과도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가 없으며 차분하게 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