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내란음모 이석기, ‘오락가락·말바꾸기’ 논란:내외신문
로고

내란음모 이석기, ‘오락가락·말바꾸기’ 논란

편집부 | 기사입력 2013/09/02 [21:04]

내란음모 이석기, ‘오락가락·말바꾸기’ 논란

편집부 | 입력 : 2013/09/02 [21:04]

추가 녹취록 공개…궁지 몰리는 통합진보

 

[내외신문=아시아타임즈發] 2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보고되면서 이 의원 사건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수사가 진행되면서 내란음모 혐의 제기와 함께 이 의원 본인과 진보당은 연일 해명에 진땀을 뺴고 있다.

그러나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말이 달라지거나 석연치 않은 부분이 남아 혼란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RO 모임' 실재하나…참석자도 논란 = 이번 사건의 핵심인 'RO(Revolutionary Organization·혁명조직)' 산악회의 실체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다.국가정보원은 이 모임이 내란을 꾀한 것으로 판단하고 북한과의 연계 여부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5월12일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서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모임을 열어 경찰서, 지구대, 무기고, 통신·유류시설 등 국가기간시설 파괴 등을 모의하고 인명살상 방안을 협의한 의혹이 있는 것으로 국정원은 보고 있다.


그러나 당시 참석자들은 2일 기자회견에서 "진보당 경기도당 위원장이 소집한 정세교육과 토론의 자리"라면서 "그날 모임이 무슨 조직회합이었다는 국정원 주장은 터무니없는 조작"이라고 반박했다.


같은 당 김재연 의원도 '뉴스Y' 인터뷰에서 "5월께 전쟁위기와 관련한 상황이 있었을 때, 정세 강연 자리에 참여했다"며 "당원들이 모여 소감을 나눈 자리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앞서 C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이 모임에 참석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물론 간 적이 없다. 그런 모임이 없었다고 알고 있다"고 답한 바 있어 '말바꾸기'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전쟁 발언' 등 녹취록 의혹 해명 미흡 = 내란음모 혐의를 입증할 키워드인 이 의원의 '전쟁', '무력사용' 언급에 대해서는 진보당의 해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중론이다.

국정원의 5월12일 모임 녹취록에 따르면 이 의원은 "오는 전쟁 맞받아치자, 시작된 전쟁은 끝장을 내자. 어떻게  빈손으로  전쟁을 준비하자. 정치 군사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권역별 토론에서는 무장 방법, 총기 확보와 개조, 타격 대상 등이 거론된 것으로 국정원은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진보당 측은 "그런 발언을 한 사람이 없다"면서 "전쟁과 같은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면 반전과 평화라는 진보주의자의 사명을 충실히 이행하자는 의도였다"고 해명했다.
'전쟁을 받아치자'는 이 의원의 발언도 "전쟁을 일으키자는 취지가 아니라 전쟁 발발시 반전평화 활동을 펼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 본인도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에서 "전쟁이 벌어진다면 민족의 공멸을 맞기 전 하루라도 빨리 평화를 실현하자는 취지였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체포동의요구서에는 이 의원이 "총공격 명령이 떨어지면 속도전으로, 일체감으로 강력한 집단적 힘을 통해 각 동지들이 자기 초소에 놓인 그야말로 무궁무진한 창조적 발상으로 한순간에...(적들을 공격하라)"라고 말한 것으로 돼 있다.


또 북한이 무력혁명투쟁의 상징으로 선전하는 '한 자루 권총사상'과 사회주의 유혈혁명의 상징인 '볼셰비키 혁명'을 예로 들면서 "(철탑 등을) 보이지 않는 곳에서 폭파시키면 그야말로 쟤들(국가기관 등 지칭)이 보면 귀신이 곡할 노릇"이라고 한 것도 진보당의 해명을 무색하게 한다.

 

◇기밀자료 빼돌렸나 = 이 의원이 의정활동을 하면서 불필요한 자료를 요청해 기밀을 빼돌리려고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이 의원이 요청한 '전력공급 중단시 방송통신 분야 대응 매뉴얼', '사용 후 핵연료 처리방안 또는 연구현황' 등의 자료가 국가 주요시설에 대한 물리적 타격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다.


전시작전권 문제, 한민족 방송에 출연한 탈북자 명단, 한국형 발사체 등의 자료를 요구한 것도 이런 의혹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러나 진보당 측은 "예산심의나 국정감사 준비 등을 위해 통상적인 의정 활동의 일환으로 제출받은 공식 문서"라면서 "방송통신 시설 자료를 요구한 것도 블랙아웃에 대한 국민 우려가 커지던 시점에서 정부의 대비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석기 집에서 발견된 루블화 출처·용도는 = 국정원이 이 의원의 서울 집에서 압수한 현금 1억4천만원의 공작금 여부에 대해서도 논란이 인다.국정원은 거액의 뭉칫돈을 현금으로 보유한 사실과 이 가운데 러시아 루블화와 미국 달러화가 포함된 점에서 이런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하지만 홍성규 대변인은 이날 회견에서 "지난달 19∼25일 아리랑 5호 발사 참관을 위해 상임위 동료의원들과 러시아를 다녀오기 위해 환전한 돈"이라면서 "1만루블(한화 33만원)과 600달러에 불과한 돈을 공작금처럼 유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머지 금액도 이 의원 소유 건물의 임차보증금 반환을 위해 준비한 돈으로 충분히 소명할 수 있다고 홍 대변인은 강조했다.
 
◇5월12일 추가 녹취록 공개=
한편, 이석기 의원과 통합진보당은 'RO(혁명조직)회합'이 있었던 지난 5월12일의 추가 녹취록 공개 등으로 점점 궁지에 몰리고 있다.

진보당은 2일 국정원의 이번 수사를 '날조극', '마녀사냥' 등으로 비판하며 이석기 의원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처리 저지를 위한 총력전에 나섰지만, 정작 추가 녹취록 내용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해명을 내놓지 못했다.


진보당은 이날 오전 대변인 브리핑과 기자회견을 잇따라 열며 국정원을 성토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홍성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진보당 인사들에 대한) 100여쪽에 이르는 구속영장에 '국정원 괴문서'를 빼면 영장에 남는 내용은 하나도 없다"고 비판했으며, 5월12일 모임에 참석했던 일부 인사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자청, "녹취록은 허위날조"라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북한이 미사일을 쏘는게 적당하다", "북한 핵무기가 뭐가 문제냐, 민족의 자랑이다", "압력밥솥에 의한 사제폭탄 매뉴얼 공식도 떴다" 등의 이 의원 발언이 담겼다고 보도된 추가 녹취록에 대해서는 별다른 설명을 내놓지 못했다.


당사자인 이 의원 역시 이날 의원회관 사무실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 공세에 굳은 표정으로 일관하며 일절 답변하지 않았다.


오병윤 원내대표와 김미희 김재연 의원 등 진보당 일부 인사는 체포동의안 처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소집된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장까지 찾았다.


이들은 "내란음모가 아니라 사상검증 마녀사냥"이라는 제목의 A4용지 3장짜리 유인물을 배포하며 억울함을 호소했으나, 민주당 김한길 대표로부터 악수를 거절당하는 등 싸늘한 반응을 접했다.


국정원에 대해 '날조 및 협조자 매수' 의혹을 제기하며 국면전환을 시도했으나 민주당, 정의당 등 야당이 잇따라 등을 돌리며 진보당은 그야말로 사면초가에 몰린 모양새이다. 제기된 의혹에 대한 잇딴 말바꾸기와 오락가락하는 해명이 여론의 악화를 자초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이런 가운데 5월12일 모임에서 이 의원이 북한 미사일 발사를 반대한 이정희 대표에 대해 "정세관이 편향됐다"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는 내용이 일부 언론보도로 알려지면서 이 의원을 중심으로 한 경기동부연합 핵심과 이로부터 소외된 나머지 인사들간에 미묘한 긴장관계가 형성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