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민주, 안철수대응 3대전술 '입법·당내특위·국감':내외신문
로고

민주, 안철수대응 3대전술 '입법·당내특위·국감'

이승재 | 기사입력 2013/05/20 [05:22]

민주, 안철수대응 3대전술 '입법·당내특위·국감'

이승재 | 입력 : 2013/05/20 [05:22]


민주당과 무소속 안철수 의원 간 경쟁구도가 점차 본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이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에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향후 정치일정에서 입법활동, 각종 특별위원회 활동, 국정감사 등 3개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야당으로서 존재감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우선 민주당은 6월 국회에서 경제민주화 관련 입법을 성사시킴으로써 유권자들에게 '정치적 효능감'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는 각종 법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안 의원과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과시하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안 의원은 측근인 무소속 송호창 의원을 제외하면 법안을 공동발의할 의원들을 섭외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행 국회법상 10명 이상의 찬성을 받아야만 의안을 발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 김한길 체제 수립 이후 발족 내지 재편된 당내 특별위원회 역시 안철수 바람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평가된다. 김 대표는 각 최고위원들이 자신의 관심분야와 장점에 따라 주요 특별위원회를 책임지도록 했다. 이는 책임성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논의기구가 되도록 해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겠다는 복안으로 평가된다.

상향식 공천제도 혁신위원회 위원장에 조경태 최고위원, 지방선거기획단 단장에 양승조 최고위원, 을 지키기 경제민주화추진위원회 위원장에 우원식 최고위원, 국정원 헌정파괴 국기문란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신경민 최고위원이 각각 임명된 상황이다.

이 밖에 정치혁신 실행위원회 위원장에 이종걸 의원, 한반도평화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기초자치 선거공천제도 찬반검토위원회 위원장에 김태일 영남대 교수가 각각 임명됐다. 4대강 불법비리 진상조사위원회에 이미경 의원, 제주해군기지 예산안 부대의견 이행을 위한 검증특별위원회에 김재윤 의원이 임명된 바 있다.

입법 활동과 당내 특별위원회 활동 외에 올해 하반기에 실시될 국정감사 역시 민주당의 노림수 중 하나다.

전통적으로 야당의원들의 활약무대인 국감을 통해 각종이슈를 부각시킴으로써 안 의원과 경쟁구도에서 기선을 제압한다는 게 민주당의 계획으로 전해졌다. 국감에서 정부의 각종 비리와 실책을 꼬집어 야당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3대전술은 김한길 대표가 지난 전당대회 후 수락연설에서 제시한 핵심과제를 기조로 실천될 전망이다.

당시 김 대표는 핵심과제로 ▲상향식 공천제 정착, 주요정책결정권 및 대의원 선출권 당원에게 환원 ▲생활밀착형 정책 제시 ▲사회 각 분야 새롭고 능력 있는 인사 발굴 영입 ▲당내 대탕평 인사 ▲여야 국정협의체 정례화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이처럼 나름의 안철수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있긴 하지만 안 의원 역시 인재영입기준을 제시하고 부산과 광주 등 각지를 순회하는 등 독자세력화 기치를 올린 상황이라 민주당의 뜻대로 상황이 전개될지는 미지수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