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민주당 “을(乙)을 위한 광주선언”:내외신문
로고

민주당 “을(乙)을 위한 광주선언”

이승재 | 기사입력 2013/05/18 [09:56]

민주당 “을(乙)을 위한 광주선언”

이승재 | 입력 : 2013/05/18 [09:56]


민주당(대표 김한길)은 16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서른세 돌을 맞아, 민주당의 영혼이 깃든 광주에서 ‘새로운 민주당’의 출발을 다짐하고, ‘을(乙)을 위한 광주선언’을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목숨을 바친 광주의 영령들 앞에서, 위기의 민주당이 나아갈 길을 스스로 묻고 답을 구한다며, 광주 민주화운동의 정신은 오늘날 정치민주화를 넘어, 갑(甲)인 경제권력에 아파하는 ‘을(乙)을 위한 경제민주화’라고 우리는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5월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성지 광주에서, 우리의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는 각오와 함께, 오직 시대적 과제와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을(乙)을 위한 민주당’으로 거듭날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했다.

첫째, 국민을 섬기는 겸손한 정치를 실천하겠습니다.

광주정신은 을(乙)의 정신인데, 어느새 광주정신도 정치엘리트의 전유물처럼 돼버렸습니다. 교조주의 정치와 결별하겠습니다. 우리가 옳으니 국민은 무조건 따라오라는 식의 군림하는 정치를 마감하겠습니다. 선과 악의 이분법에서 벗어나, 국민 속에서 배우는 정치를 하겠습니다.

둘째, 국민의 이익만 생각하는 정치를 실천하겠습니다.

국민은 삶의 향상을 요구하는데 정치권은 계파의 이익에 몰두했다는 비판, 정파와 정당의 이익을 위해 싸움만 한다는 비판에서 우리가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상대를 인정하지 않는 분열주의, 계파주의 정치와 결별하겠습니다.

셋째, 안으로는 엄정한 정치를 실천하겠습니다.

끼리끼리 온정주의 정치와 결별하겠습니다. 온당치 못한 일체의 정치적 관행에 눈감지 않겠습니다. 순혈주의 정치와도 결별하겠습니다. 끼리끼리 공천하고 맥을 이어가는 행태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지 않게 하겠습니다. 성장과 복지, 평화와 안보를 함께 추구하는 새로운 세대를 충원하겠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해진 모든 기득권과 낡은 관행을 과감하게 떨쳐내겠습니다.

넷째, 밖으로는 신뢰받는 정치를 실천하겠습니다.

원칙 없는 포퓰리즘, 실현 가능성이 낮은 포퓰리즘, 선정주의 정치와 결별하겠습니다. 선순환을 이끄는 경제민주화와 지속가능한 복지를 부단히 지향하겠습니다.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들이 상처받거나 손해 보지 않고, 각자가 땀 흘린 만큼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민주당은 우직한 진정성으로 밀고 가겠습니다.

새로운 민주당은 앞으로 모든 선거에서 경쟁과 국민의 심판을 피하지 않겠습니다. 주권자인 국민의 목소리를 늘 경청하겠습니다. 경쟁적 동지관계에서도 당당히 경쟁하고, 국민의 명령이 있다면 동지로서 껴안겠습니다.

민주당은 광주정신을 되새기며 재해석하는 오늘의 ‘광주선언’은 나아가 우리사회 모든 을(乙)들을 ‘만민공동회’의 이름으로 묶어낼 것이고, 경제민주화를 통해 불평등한 갑을(甲乙)관계를 타파함으로써, 우리 헌법 전문이 요구하는 ‘국민생활의 균등한 향상’을 실현하는 데에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