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당진시, 마을방송도‘스마트’하게…정보 사각지대 제로!:내외신문
로고

당진시, 마을방송도‘스마트’하게…정보 사각지대 제로!

주민 간의 소통 활성화, 주민 알 권리 충족에 기여

강봉조 기자 | 기사입력 2022/05/12 [06:19]

당진시, 마을방송도‘스마트’하게…정보 사각지대 제로!

주민 간의 소통 활성화, 주민 알 권리 충족에 기여

강봉조 기자 | 입력 : 2022/05/12 [06:19]
▲사진 마을을 방문해 이장 대상 교육

[내외신문/강봉조 기자] 당진시 주민들은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을 통해 집 안에서만 들을 수 있던 마을 소식을 휴대폰이나 집 전화를 통해 고음질로 편하게 전달받고 있다.

작년 사업비 24000만 원을 투입해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구축한 시는 현재 원활한 운영을 위해 마을방송 운영자인 이 통장을 대상으로 교육 진행에 한창이다.

스마트 마을방송은 마을마다 설치된 가정 내 수신기 외에도 개인 휴대전화로 마을 방송을 청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마을이장이 휴대폰 앱(App)을 통해 방송하면 주민들은 휴대폰이나 집 전화기로 일반 전화를 받듯이 소식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이·통장은 주민들의 방송 청취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방송을 수신하지 못한 주민들에게 재송출이 가능하며, 전화를 받지 못한 주민은 전화를 걸어 다시듣기를 할 수 있어 마을방송 수신률을 높이는 큰 장점이 있다.

시는 5월 현재 76개 마을에서 서비스를 운영 중으로 올해 말까지 150개 마을에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며, 전체 마을에 스마트 시스템 보급이 완료되면 연평균 약 95000만 원의 노후 교체 및 운영유지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준기 통신팀장은 지형 등의 영향으로 마을 방송 청취가 어려웠던 주민들에게 재난 재해 등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시민들의 정보전달 사각지대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