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천도시공사, 매입임대주택 1,000호 매입 추진:내외신문
로고

인천도시공사, 매입임대주택 1,000호 매입 추진

무주택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주택 공급 기반 마련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3/15 [09:03]

인천도시공사, 매입임대주택 1,000호 매입 추진

무주택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주택 공급 기반 마련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2/03/15 [09:03]
인천도시공사 CI(ih제공)
인천도시공사 CI(ih제공)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iH(인천도시공사)는 저소득층이 현 생활권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이달 14일 매입공고를 통해 다가구, 다세대 등 매입임대주택 1,000호를 매입?공급한다고 15일 밝혔다.

기존주택 매입임대는 인천시 무주택 주거취약계층과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1인 가구 등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수준의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도록 다세대, 다가구 등 건물을 iH가 매입 후 임대하는 사업이다.

매입 대상 주택은 인천시 내 전용면적 85㎡이하 다세대, 다가구, 연립주택 등이며, 청년, 신혼부부 대상 주택의 경우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 지역 위주로 매입할 예정이다.

최근 4년간 안정적이었던 전세가격은 2020년 하반기부터 상승하기 시작하였고 작년 기준금리 추가인하, 빠른 가구 수 분화 등의 영향으로 그 상승폭이 커지는 상황이 지속하였다. 

이에 iH는 전세가격 상승으로 안정된 주거생활이 어려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다가구, 다세대 등 1,000호 매입을 추진하게 되었다. 

특히, iH는 민간건설사의 신규 건설을 유도하기 위해 매입약정 방식을 확대하여 주택 순증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매입약정 방식은 민간건설사와 iH가 사전 매입약정을 통해 주택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난을 해소함은 물론 공공과 민간의 중장기적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한다. 

매입신청 접수는 이달 14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받을 예정이며, 코로나19 확산 위험에 따라 당분간 우편 접수를 우선해 시행한다. 매입 관련 세부 사항은 iH 홈페이지(www.ih.co.kr) 또는 각 군·구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iH 콜센터(☎1522-0072)로 문의하면 된다.  

iH 이승우 사장은 “기존주택 매입임대사업은 인천 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사업인만큼, 주택 소유주와 민간 사업자분들의 적극적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