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옥주 의원, 신안산선 연장 조기 확정 및 신분당선 연장과 신안산선 새솔역 신설 협조 촉구
상태바
송옥주 의원, 신안산선 연장 조기 확정 및 신분당선 연장과 신안산선 새솔역 신설 협조 촉구
  • 하상기 기자
  • 승인 2022.02.10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향남 신안산선 연장을 통해 화성 서북부 지역에서 서울지역 중심권역까지 철도교통 서비스 제공
-장관, 건의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약속
-의원,‘화성 서부지역 교통 혁신으로 화성-서울 생활권 통합에 박차를 가하겠다’
사진/송옥주 의원실 제공
사진/송옥주 의원실 제공

작년에 실시한 타당성 조사에 따르면 신안산선 연장 시 통행시간 감소, 운행비용 절감, 교통사고 등 인적 피해 방지, 탄소배출량 감소 등으로 약 164억 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한다고 한다. 또한, 서울과 화성이 60분 내외로 접근성이 향상된다면 화성-서울 생활권 구축이 국토 균형발전 및 국민 이동 편의 보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러한 신안산선 연장의 적극적인 검토와 조기 확정 요청에 대해 노형욱 장관 은 신안산선 연장이 상당한 사회적 편익을 발생시킨다는 의원님 말씀에 공감한다국토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답변하였다.경기 화성() 송옥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환경노동위원회)210(),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토교통부 노형욱 장관을 만나 화성시민의 교통복지 향상을 위해 신안산선 연장사업의 조기 확정에 협조해 줄 것을 촉구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면담은 신안산선 연장사업(송산~남양~향남)과 신분당선 연장사업(봉담~향남) 그리고 신안산선 새솔역 신설 등 화성 서북부 지역의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송옥주 의원은 지난 1129일 전달받았던신안산선(송산~남양~향남) 연장 조기 확정을 위한 주민 건의문을 국토부 장관에게 전달하면서 신안산선 연장사업의 적극적인 검토와 함께 조기 확정을 요청하였다. 현재 화성 서부지역은 송산그린시티를 비롯해 각종 대규모 개발 사업이 시행되고 있어 광역교통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다음으로 신분당선 연장(봉담~향남)이「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31~2040)」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검토를 요청하였다. 선행 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은 예비타당성을 통과하였고, 호매실~봉담 구간도「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되어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광역교통 서비스 제공 과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향남 1, 2지구까지 광역철도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송옥주 의원은국민들께 광역교통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신분당선 연장을 논의해야 한다며 신분당선 향남 연장의 검토를 요청하였다. 이에 노형욱 장관은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활성화가 필요한 만큼, 신속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한다교통 서비스의 적기 제공을 위해 국토부 차원에서 관련 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신안산선 새솔역 신설 건도 건의하였다. 송산그린시티와 화성 국제테마파크 등 화성 내 대규모 개발에 따른 교통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광역철도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시민 불편이 야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성의 동서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기반시설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계속되어 왔다.
지난 21대 총선에서새솔역 신설을 시민들께 약속한 만큼, 송 의원은 이번 면담에서 동서균형발전을 위한 새솔역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노 장관은격차 없는 지역균형발전이 시대적 과제인 만큼 화성-서울 광역철도 교통망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라며수요 및 경제성 등에 대한 타당성 검증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하였다.

 

송옥주 의원은현재 화성갑 지역은 대규모 사업이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수도권의 블루오션이라며,“국토부 등 관계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화성 서부지역 교통 혁신으로 화성-서울 생활권 통합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캠코,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내부 규제 개선’ 추진
  • 시민방송 RTV,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7월 15일 첫 방영
  • 세종대 진중현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교수, 한중 산학연 대형공동연구 공동학술세미나 개최
  • 제28회 서울예술가곡제 〔당신에게! 가곡을〕 성황
  • 개봉일 압도적인 전체 예매율 1위! 영화 '한산: 용의 출현'
  • '한산: 용의 출현'의 주역들이 극장가에 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