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성차별은 없다”는 윤석열 후보, 대통령 후보 자격 없다:내외신문
로고

“성차별은 없다”는 윤석열 후보, 대통령 후보 자격 없다

[진보당 김재연 선대위]

편집부 | 기사입력 2022/02/09 [07:37]

“성차별은 없다”는 윤석열 후보, 대통령 후보 자격 없다

[진보당 김재연 선대위]

편집부 | 입력 : 2022/02/09 [07:37]
사진/진보당 제공
사진/진보당 제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성차별은 없다’는 편협한 발언에 대해 분노하는 여론이 거세다. ‘여성가족부 폐지’ 일곱 글자 공약을 내세우며 반(反)페미니즘 행보를 이어오던 것으로도 모자라 이제는 성차별을 개인의 탓으로 돌리는 참담한 수준의 발언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분명한 것은 성차별은 구조적인 차별이라는 것이다. 성차별은 단순히 성차가 있는 정도를 넘어 성별을 이유로 구분 짓고 차별적 대우를 하는 것, 그리고 그에 대한 편견이 반복되고 강화되면서 동등한 사회 구성원의 권리를 박탈하고 위협하는 것이다. 성차별을 노동 분야에만 국한시키더라도 여성 지원자에게만 결혼하고 아이를 낳을 것인지 묻고, 남성지원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채용 과정에서 점수를 조작해 탈락시키고, 여성 노동자를 ‘반찬값’ 정도만 주면 되는 사람으로 취급하는 것까지 수도 없이 많은 차별의 사례가 존재한다. 그러면서도 여성들은 자신이 겪는 차별에 대해 ‘내가 부족해서는 아닐까’, ‘어쩔 수 없는 것 아닐까’ 자신을 의심하고 차별적 구조에 순응해야할지 고민하는 과정을 겪기도 한다. 윤 후보와 같이 성차별을 개인의 탓으로 돌리는 비열한 정치가 이 차별의 구조를 더욱 단단하게 떠받치고 있는 탓이다.

윤 후보가 성폭력 가해자 편에서 무고죄를 강화해야 한다며 ‘거짓말 범죄’ 운운할 때에는 너무나 선택적으로 차별적 경험에 대해 공감을 잘 하던 윤 후보의 모습이 왜 성차별을 겪는 여성들 앞에서만 멈춰 서는지 참담할 따름이다. 부디 ‘여성은 불평등한 취급 받고 남성은 우월적 대우를 받는다’는 그 말이 정말로 ‘옛날 얘기’가 되길 바란다. 진보당은 차별의 구조를 무너뜨리는 그 과정에서 국가의 실질적 역할이 더 커질 수 있도록 차별금지법 제정을 비롯하여 여성에 대한 폭력, 차별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지금도 성차별을 비롯하여 다양한 차별에 부딪히며 살아가고 있는 이들과 함께 차별의 구조를 밝혀내고 해결하기 위한 길을 나아갈 것이다.

2022년 2월 8일

진보당 김재연 선대위?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윤석열, 진보당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