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천 시민은 어떤 교육감을 원하는가?:내외신문
로고

인천 시민은 어떤 교육감을 원하는가?

인천미래교육연대, 인천 교육의 혁신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토론회 개최

조성화 기자 | 기사입력 2021/12/01 [20:58]

인천 시민은 어떤 교육감을 원하는가?

인천미래교육연대, 인천 교육의 혁신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토론회 개최

조성화 기자 | 입력 : 2021/12/01 [20:58]

인천미래교육연대는인천 교육의 혁신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토론회2021127() 오후 2시에 인천 YWCA 강당에서 개최한다. 교육 전문가, 시민단체 활동가, 학부모 대표, 문화계와 종교계 대표, 언론계 대표 등 인천 교육에 대한 애정과 교육 쇄신을 염원하는 각계 각층의 인사들을 토론자로 모실 계획이다. 교육 현실 개선에 관심이 있는 인천 시민들 역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인천 시민은 어떤 교육감을 원하는가  를 주제로 인천 교육의 현재 상황과 문제점, 인천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인천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감의 자격과 역할, 좋은 교육감을 선출하기 위한 과정 및 시민단체와 지역사회의 역할 등을 토론 내용으로 다룰 예정이다. 자유 토론 후에는 시민들과 함께 다양한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것이다.

제목 : 인천 교육의 혁신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토론회

주제 : 인천 시민은 어떤 교육감을 원하는가 

일시 : 2021. 12. 07. () 오후 24

장소 : 인천 YWCA 강당(건물 7, 인천시교육청 건너편)

주관 : 인천미래교육연대

1: 기조 발제(‘인천 시민은 어떤 교육감을 원하는가?’)

2: 자유 토론 및 질의·응답

-인천 교육의 현재 상황과 문제점

-인천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인천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감의 자격과 역할

-좋은 교육감을 선출하기 위한 과정 및 시민단체와 지역사회의 역할

인천미래교육연대, 인천 교육의 현실을 걱정하고 미래를 고민

인천미래교육연대는 인천 교육의 현실을 걱정하고, 미래를 고민하는 오피니언 리더와 교육계 원로, 시민 등 365명이 모여 20211115일에 출범한 시민연대이다. 인천 교육의 각종 현안과 다양한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교육 발전에 기여할 정책을 모색하며, 교육 관계자들에게 미래 지향적인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특정한 진영을 떠나 20226월 지방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인천 교육감 후보들의 교육 정책과 인물 됨됨이를 다채로운 검증 과정을 통해 시민들에게 알려 그들의 지혜롭고 현명한 선택에 일조하려고 한다.

교육 세미나, 토론회, 강연회, 공청회 개최와 자료집 발간

이를 위해 지역의 훌륭한 교육 활동가와 교육 관계자, 학부모, 시민 등과 함께 교육의 핵심 현안을 주제로 한 세미나와 토론회, 강연회, 공청회 등을 수시로 개최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을 정리한 정책자료집을 제작해 교육계와 공유하려고 한다. 또한 시민들에게 존경받는 교육 원로들을 초대해서 고견과 조언을 듣고 자료집에 반영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인천 교육의 미래를 좌우할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예비 후보들을 모시고, 그분들의 교육 정책과 비전을 공유하고,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나눌 것이다. 이런 활동을 통해 시민들에게 교육감 후보에 대한 적절한 판단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

희망과 비전을 제시할 공약의 발견과 탁월한 인물의 출현을 기대

그동안 교육감 선거는 그 중요성에 비해 정치와 진영 논리에 종속된 게 사실이다. 특히 시장, 구청장, 지방의회의원 등의 정치인 선거에 쏠리는 관심에 가려져 시민들의 주목을 받지 못한 채 교육감 선출이 이루어진 점에 대해선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 우리는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육감 후보들의 정책을 냉철하게 검토해 보고, 교육 주체들에게 희망과 비전을 제시할 공약의 발견과 탁월한 인물의 출현을 돕는 활동에 집중할 것이다. 인천 시민들과 학부모들이 교육감 후보들에게 꼭 전달하고 싶은 제언도 공청회의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다. 변화와 혁신을 열망하는 시민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관심이 올바른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인천 교육의 낙후된 현실을 개선할 날이 빨리 도래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혁신적이고 선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반드시 탈구태, 탈이념, 탈정치의 현명한 교육 리더가 나타나야 한다. 우리는 그런 선구적인 리더를 찾아내고자 하는 시민들의 혜안과 노력에 도움을 줄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다.

시대의 흐름은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교육감 후보를 요구

시대의 흐름과 변화는 우리에게 진영을 떠나 한층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교육감 후보를 요구하고 있다. 급변하는 현실은 낡은 관습을 버리고, 새로운 인식과 각오를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고 우리를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 현장은 그 변화의 요구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관성과 구태, 이념과 진영의 틀에 갇혀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민주주의의 진전을 누구나 말하지만, 교육 담당자들은 이에 관한 구체적 내용을 현장 안에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교육 주체들이 혁신의 절실함 없이 과거의 방식에 젖어 나태하게 사고하며 행동하고 있다.

좋은 교육감이 선출되는데 한걸음씩 기여해 나갈 것

인천미래교육연대는 우리 교육의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시민들의 기우를 말끔히 해소하고, 시민들의 충분한 관심과 지지를 받는 교육감 후보 단일화와 더 나아가 시민들이 공감하는 좋은 교육감이 선출되는데 한걸음씩 기여해 나갈 것이다. 그런 과정의 일환으로 우선인천 시민은 어떤 교육감을 원하는가  를 주제로 지역의 오피니언 리더들과 시민들의 참여로 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한다. 인천 교육의 현실과 미래를 걱정하는 시민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인천 교육감 후보 중 어떤 교육감을 선출해야 하는지를 진지하게 논의하는 새로운 장을 열려고 한다.‘인천미래교육연대는 교육 전문가,‘올바른 교육사랑 실천운동본부집행부, 시민단체 활동가, 깨어 있는 시민들이 인천 교육의 혁신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토론회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기대한다.

20211201일 인천 교육의 쇄신을 염원하는 인천미래교육연대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