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천남부교육지원청, 남부 마을교육자원 활성화 민관학 협의체 발대식 개최:내외신문
로고

인천남부교육지원청, 남부 마을교육자원 활성화 민관학 협의체 발대식 개최

조성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7/21 [18:46]

인천남부교육지원청, 남부 마을교육자원 활성화 민관학 협의체 발대식 개최

조성화 기자 | 입력 : 2020/07/21 [18:46]
남부교육지원청_남부 마을교육자원 활성화를 위한 민관학 협의체 발대식
남부교육지원청_남부 마을교육자원 활성화를 위한 민관학 협의체 발대식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류석형)21남부 마을교육자원 활성화를 위한 민관학 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발대식은 남부 마을교육자원지도 및 탐방프로그램 개발프로젝트의 비전과 취지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으며, 34명의 민관학 협의체 및 자문단과 함께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홍인성 중구청장이 참석해 민관학 협력의 의미가 더욱 빛나는 자리였다.

남부 마을교육자원지도 및 탐방프로그램 개발프로젝트는 20207월부터 20212월까지 추진되며 민관학 협의체 구성 등 기반 조성 마을교육 온라인 콘텐츠 개발 마을교육자원 지도 개발 마을탐방프로그램 및 마을교과서 개발 홍보 및 연수 등의 일반화 총 5단계로 이뤄진다. 5개의 단계에 따라 11개 주요사업, 32개 세부사업으로 운영된다.

민관학 협의체는 인천시교육청 마을교육지원단 및 남부교육지원청, 미추홀구청, 중구청, 마을교육활동가,  중학교 교원, 유관 기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본 프로젝트를 함께 협의하며 추진한다.

마을교육 온라인 콘텐츠6월까지 마을역사, 마을탐방, 마을환경, 마을직업의 4개 주제로 총 122개의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7~8월 중에는 미추홀구, 중구, 동구, 옹진군의 각 지역별 워크북도 제작·발간될 예정이다.

마을교육자원 지도개발은 자료를 수집해 마을교육자원을 목록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마을교육자원 지도로 제작·발간·배포하여 학교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안내하고자 한다.

마을탐방프로그램 및 마을교과서개발은 구청별로 기본·심화 과정을 통해 마을탐방활동가를 양성하고, 각 지역별 마을탐방 코스를 개발한다. 또한 코스별로 활용 가능한 마을교과서까지 제작·발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마을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렇게 개발된 남부 마을교육자원지도 및 탐방프로그램은 홍보영상 및 안내자료 제작, 활용 연수, 웹페이지 운영 등의 일반화 과정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동아시아가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마을에 대한 지역화 교육이 곧 세계화 교육이다라며 마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류석형 교육장은 민관학 협의체로 마을교육을 더욱 활성화하고 마을교육공동체의식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