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마포구, 1인 가구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내외신문
로고

마포구, 1인 가구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

-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을 위한 '1인 가구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김학영 기자 | 기사입력 2020/01/29 [11:37]

마포구, 1인 가구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

-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을 위한 '1인 가구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김학영 기자 | 입력 : 2020/01/29 [11:37]

[내외신문 김학영 기자] 서울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2020년 상반기 주민등록 사실조사' 및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을 위한 '1인 가구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 사항과 실제 거주 사실을 일치시킴으로써 인구이동 실태를 파악하고 행정사무의 기본이 되는 주민등록제도를 명확하게 운영하기 위해 실시한다.

이번 '2020년 상반기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지난 7일부터 오는 3월 20일까지 마포구 16개 동 37만4천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이를 위해 동주민센터에서는 합동조사반을 편성해 해당 동의 각 세대를 방문해 거주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사실조사를 진행한다.

이 기간에 각 동주민센터는 주민등록 사항과 실제 거주 사실의 일치 여부 확인, 거주지 변동 후 미신고자 및 부실신고자 등의 조사, 각종 사유로 주민등록 말소 및 거주 불명 등록된 자의 재등록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이와 함께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을 위한 1인 가구 전수조사도 함께 시행한다.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고독사 등 여러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자 구는 이를 예방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 내 거주하는 전 연령 1인 가구에 대한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 계획을 마련해 지난 20일∼4월 24일까지 사실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실시하는 1인 가구 조사는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시행하는 동주민센터 복지통장에 고독사 위험 가구 발굴 사전교육을 시행한 후 마포구에 거주하는 전체 1인 가구 7만3천651명 중 1차 위험 가구를 선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어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 및 우리 동네 주무관이 선별된 1차 위험 가구에 대한 주거, 경제, 건강, 사회적 교류 관련 심층 조사를 시행한다.

심층 조사를 통해 발굴된 고독사 위험 및 사회적 고립 가구에 대해서는 구에서 추진 중인 사회안전망 사업과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보건-복지-의료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더이음 프로젝트 사업, 이웃 살피미를 활용한 주민관계망 형성 사업 등과 연계해 고독사 위험 가구의 사회관계망 조성을 돕는다.

특히 올해 구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마포 안부 콜, 모바일안심케어서비스'를 신규 도입해 고독사 위험 가구 등의 휴대폰 사용 이력을 일정 시간(1일∼10일 주기) 분석하고 2차 자동 안부 전화 발신을 통해 시스템 안부 확인을 시행한 후 미확인자에 대해 동주민센터 돌봄 인력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좀 더 촘촘한 안전망을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구는 지난 2018년 1월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 가구 안전망 확충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2019년에는 주거 취약거주 등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시행해 위험 가구 287명의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 공적급여 및 긴급지원, 민간서비스 지원, 돌봄 SOS 센터 사업을 연계해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등 고독사 없는 마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인 가구의 증가로 고독사 및 은둔형 고립 가구가 증가해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늘고 있다"며 "1인 가구 전수조사와 주민등록 사실조사가 행정의 효율성을 증진하고 주민의 편익을 위해 추진하는 절차인 만큼 통장 등 조사원이 가정 방문 시 구민들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내외신문 / 김학영 기자  hyk7117@naver.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