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文대통령 "한반도 평화, 반드시 가야 할 길"…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시동:내외신문
로고

文대통령 "한반도 평화, 반드시 가야 할 길"…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시동

김준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1/07 [14:43]

文대통령 "한반도 평화, 반드시 가야 할 길"…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시동

김준환 기자 | 입력 : 2020/01/07 [14:43]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신년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인고의 시간이라며 그 어느 때보다 평화를 향한 신념과 국민들의 단합된 마음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며 우리에게 한반도 평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어려움도 이겨내고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지난 1년간 사실상 교착 상태에 빠져 있던 점을 크게 아쉬워했다.

2017년까지 한반도에 드리웠던 전쟁의 먹구름이 물러가고 평화가 성큼 다가왔지만 지난 1년간 남북협력에서 더 큰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는 것이다.

특히 북미대화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자책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대화가 본격화되면서 남과 북 모두 북미대화를 앞세웠던 것이 사실이라며 북미대화가 성공하면 남북협력의 문이 더 빠르게 더 활짝 열릴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북미대화의 동력은 계속 이어져야 한다무력의 과시와 위협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정부도 북미대화의 촉진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남북 협력 강화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 모색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전쟁불용, 상호안전보장, 공동번영이라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세 가지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국제적인 해결이 필요하지만, 남과 북 사이의 협력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있다남과 북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는 공동 안전을 위한 접경지역 협력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 실현 비무장지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 등을 함게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평화경제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를 통해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은 궁극적으로 평화경제라며 평화경제는 분단이 더 이상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는 시대를 만들어 남북한 모두가 주변 국가들과 함께 번영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나는 거듭 만나고 끊임없이 대화할 용의가 있다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노력도 계속해갈 것이다. 지난 한 해, 지켜지지 못한 합의에 대해 되돌아보고 국민들의 기대에 못미친 이유를 되짚어보며 한 걸음이든 반 걸음이든 끊임없이 전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올해는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평화통일의 의지를 다지는 공동행사를 비롯하여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이날 신년사에 세부적으로 대북제안을 담음으로써 물밑에서 유의미한 남북접촉이 이뤄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나온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