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 한중일 회담 결과 환영":내외신문
로고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 한중일 회담 결과 환영"

한중일회담에 좀 더 진전된 결과 나와지소미아 "어느정도의 기한 안에 이 문제가 풀려야 한다는 것에 대해 한일 양국이 인지하고 있다"

전태수 기자 | 기사입력 2019/12/24 [20:29]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 한중일 회담 결과 환영"

한중일회담에 좀 더 진전된 결과 나와지소미아 "어느정도의 기한 안에 이 문제가 풀려야 한다는 것에 대해 한일 양국이 인지하고 있다"

전태수 기자 | 입력 : 2019/12/24 [20:29]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이 중국에서 열리고 있는 한중일회담에 대해 환영한다는 논평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잠시 불편해도 결코 멀어질 수 없다 아베 총리는 "우리는 이웃이고 서로 관계가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하기애애한 분위기 연출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실무협의가 원활하고 속도감 있게 진행되도록 아베 총리와 함께 독려하자"고 밝히면서 "이번 만남이 양국 국민에게 대화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희망을 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또 한반도의 엄중한 정세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한일 및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납북자 문제의 지지와 지원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일본의 노력을 계속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24일 오후 중국 쓰촨성 청두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은 당초 예정됐던 30분보다 20분이 더 소요된 50분 동안 진행됐다.

일본이 한 가지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를 완화한 데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자발적으로 조치를 취한 점은 일부 진전으로 볼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라는 정부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일본 측이 대화를 통한 해결에 대한 성의를 보였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이 취한 조치가 지난 71일 이전 수준으로 조속히 회복되어야 한다"며 각별한 관심과 결단을 당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봉합 상태인 지소미아(GISOMIA. 한일 군사정보교류협정) 문제에 대해서도 분명한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구체적인 기한을 말할 수는 없지만 무작정 길어질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어느정도의 기한 안에 이 문제가 풀려야 한다는 것에 대해 한일 양국이 인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나눈 구체적인 대화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각 정상이 기존에 해왔던 수준의 이야기를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양 정상은 내년에 열리는 도쿄올림픽을 통한 스포츠·인적 교류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많은 국민이 서로에 대한 마음을 열도록 하자는등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위기는 만들었다는 평이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장
월간기후변화 발행인
내외신문 대표 기자
페이스북 주소: https://www.facebook.com/chuntesu/
인스타그램주소: https://www.instagram.com/chuntesu201/
트위터 주소: https://twitter.com/innogreeno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