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독자기고)공단소방서.겨울철, 전기매트 안전하게 사용하기:내외신문
로고

(독자기고)공단소방서.겨울철, 전기매트 안전하게 사용하기

인천공단소방서 도림119안전센터. 지방소방사 이용구

조성화 기자 | 기사입력 2019/11/14 [23:19]

(독자기고)공단소방서.겨울철, 전기매트 안전하게 사용하기

인천공단소방서 도림119안전센터. 지방소방사 이용구

조성화 기자 | 입력 : 2019/11/14 [23:19]
도림119안전센터. 지방소방사 이용구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전기매트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사용하기도 편하고 난방 효과도 좋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전기매트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의 대부분은 겨울철 화재 사고 원인 1위가 전기매트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경주 천북면 주택화재 40대 숨져”
“충북 영동 주택에서 불, 잠자던 80대 노인 숨진 채 발견”

위와 같은 화재들은 전기매트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 많은 사고 중 일부분이다.
겨울철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전기매트가 왜 많은 화재를 몰고 올까?

전기매트는 전선을 통해 전기를 공급받아 그 전기를 열로 변환하는 시스템으로 열을 발생시킨다. 다시 말해 매트 안에 온갖 전선들과 발열체들이 모여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곳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면 끔찍한 사고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온도조절기의 오류에 의한 과전압으로도 화재가 발생하게 된다.
그렇다면 전기매트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미 사용 시에는 전원 콘센트를 확실히 차단하여야 한다. 또한, 라텍스 매트리스와 같은 불이 잘 붙는 재질의 침구류와 병행 사용을 금하고, 무거운 물건을 매트 위에 올리지 말고 보관할 때는 접지 말고 돌돌 말아서 보관하여야 한다.

전기매트는 겨울철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만큼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다가오는 겨울철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전기매트의 사고를 예방하는 개개인의 자그마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