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부산시, 사드 피해 관련 긴급지원대책 마련:내외신문
로고

부산시, 사드 피해 관련 긴급지원대책 마련

편집부 | 기사입력 2017/03/16 [23:32]

부산시, 사드 피해 관련 긴급지원대책 마련

편집부 | 입력 : 2017/03/16 [23:32]


[내외신문=변옥환 기자] 부산시가 사드 관련 중국의 각종 규제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내놨다.

최근 중국에서 지난 15일부터 한국여행을 전면금지하고 반한감정 조장과 여러 규제로 중국 수출기업의 잇따른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부산의 경우 올해 크루즈 입항 예정인 56만 명 중 76.7%인 45만 명이 중국인으로 이러한 중국의 규제로 부산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최근 김영환 경제부시장 주재로 9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긴급회의를 개최해 업계 애로파악 및 대책을 논의한 바 있다.

부산시가 발표한 대책은 여행업계, 대(對)중국 수출피해업체 등의 자금지원과 중국을 대체할만한 신(新)시장 개척 등에 주안점을 뒀다.

부산시는 여행사, 음식점, 관광버스 등 여행 관련 업종과 중국 수출 피해업체 등을 대상으로 350억원의 특례보증 지원을 결정하고 추후 사태가 나빠질 경우 경영안정자금 지원도 검토할 예정이다.

또 부산시는 관계기관과 합동해 관광?수출분야에 각각 비상대응반을 구성해 현장 모니터링과 관계기관과의 공조체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수출분야에서 중국 강제인증제도 등 규격인증지원과 중국 소비자 정서를 반영한 브랜드 네이밍 지원, 중국 온라인 무역활동 지원 및 중국 언론을 통한 수출제품 홍보 지원 등을 올해부터 패키지로 제공한다. 또 비관세 장벽 극복을 위해 법규, 통관절차 교육 등 200개사를 대상으로 중국 비즈니스 스쿨도 운영한다.

또 수출 다변화로 중국 외 신흥국 진출을 위해 부산시는 올해 중동 등에 무역사절단 12회, 태국, 이란 등에 해외전시회 20회 등 전체 53회에 걸쳐 46억원 규모의 해외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서병수 부산시장은 “4월에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 간의 미?중 정상회담이 예정돼 양국 간의 갈등 완화 여부가 사드 관련 중국의 한국규제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며 “앞으로 대내외 사태추이를 모니터링하고 상황 악화 여부에 따라 추가대책 마련과 필요시 정부 건의를 통해 부산경제 악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