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중국의 경기부양과 미국의 금리 인하 영향이 미치는 세계경제

중국의 재정 및 통화 정책이 글로벌 원자재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금리 인하가 글로벌 금융 시장에 미치는 파급 효과
성장과 안정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위한 도전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6/14 [07:29]

중국의 경기부양과 미국의 금리 인하 영향이 미치는 세계경제

중국의 재정 및 통화 정책이 글로벌 원자재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금리 인하가 글로벌 금융 시장에 미치는 파급 효과
성장과 안정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위한 도전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4/06/14 [07:29]

[내외신문=전용현 기자] 중국 정부가 2024년 경제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도입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은 올해 GDP 성장률 목표를 5%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재정 및 통화 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는 단기적으로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지만 동시에 물가 상승 압력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본문이미지

▲ 사진=픽사베이    

 

중국 정부는 지방 정부의 재정 상태를 지원하기 위해 1조 위안 규모의 특별 국채를 발행하고, 지방 정부와 기업, 은행, 가계가 경제 회복의 부담을 함께 지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정책은 단기적으로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가능성도 있다​고 예측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부양책이 중국의 소비자 물가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인프라 투자와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수요를 증가시키고 이는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부동산 시장의 회복을 위한 지원책은 주택 가격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어 인플레이션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의 경기부양책이 경제 성장을 도모하는 동시에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중국 정부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경제 회복과 물가 안정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세심한 정책 설계와 실행이 요구된다.

 

중국의 경기부양과 미국의 금리 인하 영향

 

2024년 세계 경제는 중국의 경기부양책과 미국의 금리 인하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정책들은 글로벌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중국의 경기부양책은 글로벌 원자재 수요를 증가시키고, 이에 따라 글로벌 물가 상승 압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중국의 인프라 투자는 철강, 구리 등의 원자재 수요를 끌어올려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금리 인하와 그 영향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2024년 중 금리 인하를 시사하고 있다. 이는 미국 경제의 경기 둔화를 방지하고, 소비와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조치이다. 금리 인하는 달러 약세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미국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반면, 수입 물가를 상승시켜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다​

 

미국의 금리 인하는 글로벌 금융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저금리 환경은 자산 가격 상승을 유도하고, 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주식 시장의 활황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동시에 금융 불안정성을 증가시킬 위험도 있다.​ 

 

2024년 세계 경제 성장률은 3.1%로 예상되며, 이는 미국과 중국의 정책 변화에 크게 의존할 것이다. 인플레이션은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의 경기부양과 미국의 금리 인하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증가시킬 가능성도 있다. 전반적으로, 글로벌 경제는 성장과 안정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위한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 

 

파월 의장의 메시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최근 경제 전망과 통화 정책에 대해 "인플레이션이 2% 목표치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확신을 얻기 전까지 금리 인하를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또한 "노동 시장이 점진적으로 냉각되고 있으며,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맞춰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경제 성장과 고용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를 향해 나아가는 데 있어 여전히 과제가 남아 있다고 언급했다​ .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