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TV 스트리밍 플랫폼도 장악한 유투브..넥플릭스는 어떻게 대항해야 할까?

넥플릭스와 OTT 서비스가 유투브와 경쟁 할려면

손서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5/27 [12:39]

TV 스트리밍 플랫폼도 장악한 유투브..넥플릭스는 어떻게 대항해야 할까?

넥플릭스와 OTT 서비스가 유투브와 경쟁 할려면

손서희 기자 | 입력 : 2023/05/27 [12:39]

[내외신문=손서희 기자] 유튜브는 미국에서 넷플릭스를 추월한 이후, 가장 큰 TV 스트리밍 플랫폼이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는 광고 수익이 30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튜브는 다양한 형식의 동영상 전략을 통해 시청자, 크리에이터, 브랜드와 더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유튜브는 단편 및 커넥티드 TV 참여를 우선시하며, 30초 광고와 '일시 정지 경험'을 통해 여러 화면에서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성과와 브랜드 구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혁신하고 있다.

 

물론 전 세계적인 디지털 광고 투자의 둔화로 인해 유튜브도 큰 타격이 있다. 마케터들이 리테일 미디어와 검색 등으로 투자를 전환하고,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와 경쟁하며, 애플의 ATT(App Tracking Transparency) 등의 영향으로 2022년 4분기 광고 수익은 전년 대비 8.8% 감소하 있기는 하다.  그러나 디지털 광고의 거래 조건이 개선되면서 유튜브는 매출 성장이 가파르게 오를 것이다고 말한다. 

 

WARC의 알렉스 브라운셀(Alex Brownsell) 미디어 콘텐츠 책임자는 "지난 12개월 동안 유튜브는 롱폼 콘텐츠 스트리머뿐만 아니라 틱톡과 같은 숏폼 동영상 플랫폼과도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했는데 디지털 광고의 거래 조건이 개선됨에 따라 유튜브는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유투브VS 넥플릭스 

이처럼 유튜브가 넷플릭스를 추월한 이유중 가장 큰 이유는 접근성을 꼽을 수 있는데 유튜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누구나 동영상을 시청하고 업로드할 수 있다. 반면 넷플릭스는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제공되며, 사용자는 회원가입과 구독비를 지불해야만 컨텐츠에 접근할 수 있다. 

 

유튜브의 무료 접근성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매력을 끌고 있고 또한 유투브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벌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유투브의 고정 사용자가 된다. 이런 사용자는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동영상을 찾아 시청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로서도 쉽게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유튜브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청자는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는 특징이 유투브가 넥플릭스를 추월하는 원동력이다고 말한다. 

 

또한 유튜브는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단편 영상, TV 프로그램 클립, 음악 비디오, 뉴스, DIY 가이드 등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동영상을 찾아 시청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유튜브가 다양한 관람층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취향과 관심에 맞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고 말한. 

 

또한 유튜브는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요소를 갖추고 있다. 댓글, 좋아요, 구독 등의 기능을 통해 시청자들은 동영상과 상호작용하며 크리에이터들과 소통할 수 있다. 이러한 참여 요소는 시청자와 크리에이터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유튜브를 더욱 사회적인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넥플릭스와 OTT 서비스가 유투브와 경쟁 할려면

 

접근성과 다양성, 사용자 참여를 강조한 유튜브의 전략은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이며, 넷플릭스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 중요한 요인이다. 

▲ 접근성과 다양성, 사용자 참여를 강조한 유튜브의 전략은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이며, 넷플릭스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 중요한 요인이다.    

 

넷플릭스는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구독하는 인기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이지만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금 시행하고 있는 가격 다양화 정책을 좀 더 확장해야 하는다는 충고를 한다. 넷플릭스는 구독 요금을 다양화하여 접근성을 개선하고 있는데 더 저렴한 가격 플랜을 도입하거나 광고를 포함한 무료 티어를 제공함으로써 예산에 제한이 있는 사용자들도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이런 일은 OTT 사업자 전부에게 해당하는 사안이다. 

 

덧붙여 지역화된 콘텐츠 넷플릭스는 지역별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별 관심사와 선호도에 맞는 내용을 제공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이는 지역화된 콘텐츠는 다양한 문화와 언어로 구성되어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와의 연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고 넷플릭스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하고,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개인화된 추천 알고리즘, 다양한 장치 및 플랫폼에서의 이용 등을 고려하여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쉽게 찾고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협업 및 제휴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넷플릭스는 다른 미디어 회사, 콘텐츠 제작사, 배급사와 협업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콘텐츠를 보다 폭넓게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관객층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 모바일 및 오프라인 이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넷플릭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의 이용을 강화할 수 있으며, 또한 오프라인 시청 기능을 제공하여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환경에서도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넥플릭스에 이용률이 높아 질것이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에 쇼핑,지역,기후변화,소상공인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민포털, 내외신문 김누리 기자입니다
시민포털은 지역언론, 지역경제 살리기, 지방언론 살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