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기후위기] 남극 빙하속에서 기후위기 해법이?:내외신문
로고

[기후위기] 남극 빙하속에서 기후위기 해법이?

빙하속에서 살아가는 미생물의 먹이는 고대 탄소였다. 

전용욱 기자 | 기사입력 2023/05/17 [14:07]

[기후위기] 남극 빙하속에서 기후위기 해법이?

빙하속에서 살아가는 미생물의 먹이는 고대 탄소였다. 

전용욱 기자 | 입력 : 2023/05/17 [14:07]

[내외신문=전용욱 기자] 서 남극 대륙의 빙상 아래에 매장된 호수에서 발견된 미생물이 바닷물이 남긴 탄소를 섭취한다는 연구 결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수천 년 전 온난화 기간 동안 서 남극 대륙의 빙상이 현재보다 작았음을 나타내는 기존의 증거 즉 남극대륙이 다양한 생물이 서식했고 따뜻했다는 증거라고 할 있다는 과학자들의 말이다. 

▲ 미국 과학자들이 남극대륙 서부 빙상을 800m 뚫고 내려가 수천 년 간 외부세계와 격리돼 있던 지하 호수에서 처음으로 물 표본을 채취했으며 분석 결과 특이한 생명체의 징후가 나타났다고 NBC 뉴스와 사이언스 데일리가 29일 보도했다.    

 

이 연구 결과는 빙하의 감소로 인해 바닷물이 빙상 아래 호수의 바닥에 쌓인 영양분을 공급하는 메커니즘이 있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빙하의 크기가 작을 때, 바닷물은 수백 미터 아래에 있는 호수 바닥에 풍부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었을 것이다 추측한다. 이는 미생물이 호수에서 생존하고 번성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서 남극 대륙의 환경 변화와 미생물 생태계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현재 기후변화로 인한 여러가지 작용을 해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바닷물이 빙하 아래에서 영양분을 공급함으로써 미생물이 생존하고 존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은 서 남극의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는 뜻이다. 

 

또한 이 연구 결과는 과거의 기후 변화가 서 남극의 빙하와 호수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하는 데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빙하의 크기 변화는 서 남극 지역의 기후 시스템과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현재의 기후 변화와 미래의 변화에 대한 예측과 대응을 개선할 수 있다.

▲ 캘리포니아 버클리 지질 연대기 센터의 지구화학자인 Greg Balco는 미생물 연구가 남극 대륙의 과거 빙하 크기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증거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캘리포니아 버클리 지질 연대기 센터의 지구화학자인 Greg Balco는 미생물 연구가 남극 대륙의 과거 빙하 크기 변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증거를 제공하는 최초의 연구 중 하나라고 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과거의 온난화 기간 동안 빙하의 크기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남극 대륙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남극 대륙 아래에는 많은 수의 호수와 웅덩이가 있으며, 이는 지구 내부의 열로 인해 얼음 아래에서 형성된다. 이러한 호수들은 어둠에 가까운 환경에서 형성되어 거의 외부 세계와 격리되어 있다. 이러한 환경은 미생물들에게 삶을 어렵게 만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미생물과 동물들이 이 빙하 아래 수역에서 생존하고 번식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과거의 온난화 기간 동안 빙하의 후퇴로 인해 남극 대륙의 빙하는 크게 줄어들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기후가 따뜻해지면서 현재보다 더 작은 빙하가 형성될 수 있었다. 그러나 작은 빙하의 형성과정은 증거들이 대부분 얼음 아래에 갇혀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이러한 연구는 남극 대륙의 환경 변화와 생태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남극 대륙의 미래를 예측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과거의 빙하 크기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남극 대륙의 생태계와 환경 변화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다.

▲ 서 남극 대륙의 빙상 아래 호수에서 발견된 바닷물에서 영양분을 섭취하는 미생물의 존재는 지구의 생태계와 기후 변화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힌트    

 

종합적으로, 서 남극 대륙의 빙상 아래 호수에서 발견된 바닷물에서 영양분을 섭취하는 미생물의 존재는 지구의 생태계와 기후 변화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힌트를 제공하며, 과거의 환경 변화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이는 환경 과학과 생물학 분야에서 많은 관심과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 좋아요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시민포털지원센터 이사
월간 기후변화 기자
내외신문 전북 본부장
  • 도배방지 이미지

기후위기, 탄소, 남극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