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재명 최측근 김용 구속…이재명 향하는 檢:내외신문
로고

이재명 최측근 김용 구속…이재명 향하는 檢

이재포 | 기사입력 2022/10/22 [08:10]

이재명 최측근 김용 구속…이재명 향하는 檢

이재포 | 입력 : 2022/10/22 [08:10]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과 민주당 이재명 대표. 출처 김용 블로그

21일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김용 부원장을 불러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심리한 후 자정을 넘겨 22일 오전 12시 45분께 그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부원장이 지난해 이 대표의 대선과 관련해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8억4700만원의 불법 대선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법원이 어느 정도 혐의가 소명됐다고 판단한 것이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대선자금 용도로 여러 차례에 걸쳐 8억원가량을 전달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처음 요구한 금액이 20억원에 달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김 부원장의 최종 수수액은 6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로 참여한 남욱 변호사가 유 전 본부장에게 건넨 돈 중 1억원은 유 전 본부장이 사용하고, 나머지 1억원은 지난해 9월 대장동 비리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자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돌려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19일 영장을 발부받아 김 부원장을 체포한 뒤 이날 오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부원장은 검찰 조사에서 “금품을 요구한 적도 받은 적도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부원장에게 전달된 돈이 당시 이 대표의 불법 대선자금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이재명, 정치자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