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금감원장, 금융권에 “종소기업·소상공인 연착륙에 주도적 역할 당부”:내외신문
로고

금감원장, 금융권에 “종소기업·소상공인 연착륙에 주도적 역할 당부”

하상기 | 기사입력 2022/09/07 [19:10]

금감원장, 금융권에 “종소기업·소상공인 연착륙에 주도적 역할 당부”

하상기 | 입력 : 2022/09/07 [19:10]

▲ 중소기업 소상공인 차주 연착륙 지원을 위한 금융권 간담회 개최(왼쪽부터 황국현 새마을금고중앙회 지도이사,오한섭 신한은행 부행장,이원덕 우리은행장,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홍진근 수협중앙회 대표,김광수 은행연합회장,송재근 신협중앙회대표,이복현 금감원장,이재근 국민은행장,권준학 농협은행장,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 회장,박성호 하나은행장,조소행 농협중앙회 대표,최준석 산림조합중앙회 대표,오광만 여신금융협회 전무)(사진제공=금감원)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회의실에서 금융업권 협회장, 상호금융 중앙회 대표, 은행장 등 업계 대표들과 중소기업소상공인 차주 연착륙 지원을 위한 금융권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 원장은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경우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기초체력이 크게 약화된 가운데 금리 및 원자재가격이 상승하면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대출을 크게 늘린 상황에서 급격한 금리상승이 이자상환부담 증가로 이어지면서 채무상환능력의 저하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유동성 부족 등으로 상환 불능에 빠진다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건전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당국차원의 대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금융권의 자율적인 역할과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에서 새출발기금 등의 지원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고 금융권도 자체적인 연착륙 유도방안을 검토하고 준비 중이지만, 차주의 자금 사정과 경영상황을 가장 잘 아는 것은 금융회사인 만큼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해 각 금융업권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원장은 "최근 은행권에서 고금리 대출 금리 인하하거나,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차주의 대출 만기연장 등 금융지원을 비롯해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컨설팅' 프로그램 등 비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금융권의 자율적인 상생 노력을 앞으로도 지속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 차주의 연착륙은 국민경제뿐만 아니라 금융권 건전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채무상환 의지는 있으나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에 처한 차주에 대해 일종의 '넛지'와 같이 약간의 도움을 줘서 정상화를 유도하는 것은 시장경제 원리와 상충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오히려 이러한 상생 노력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과 중장기적인 동반자 관계를 확고히 한다면 금융회사의 수익기반이 더욱 탄탄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권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길 기대하며 금감원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