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금융당국-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협의:내외신문
로고

금융당국-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협의

전금융권 수용 가능한 연착륙 지원방안 모색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7/23 [14:38]

금융당국-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협의

전금융권 수용 가능한 연착륙 지원방안 모색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2/07/23 [14:38]
금융위원회 CI(제공=금융위)
금융위원회 CI(제공=금융위)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금융당국과 은행권이 9월 말로 종료되는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조치의 연착륙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금융위원회는 22일 금융감독원, 금융권 및 정책금융기관, 연구기관 등과 합동으로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조치의 연착륙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권대영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5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부행장, 은행연합회, 생·손보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전문금융업협회 등 금융권과 신용보증기금, 기업은행, NICE평가정보 리서치센터 등 정책금융기관과 연구기관이 참석했다. 회의는 매주 개최된다.

이 협의체는 전날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만난 5대 금융지주 회장단 간담회에서 금융지주 회장들은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에 대비한 준비를 금융권 스스로 마련하고 있으나, 다중채무자 등 차주별 상황이 상이하므로, 금융회사 간 혼선 방지를 위해 개별 금융회사만의 노력만으로는 충분한 대응이 곤란한 부분에 대해 은행·비은행권 등이 모두 동의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달라”고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 협의체는 금융지주 회장단 제안의 연장선상에서 정부와 전 금융권이 유기적으로 협력·연계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을 위한 점검·협의·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이 협의체를 통해 개별 금융회사들의 자율적 차주별 조치계획을 살펴보고, 개별 금융회사의 노력만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을 시 전 금융권이 함께 수용 가능한 연착륙 지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추경 예산안을 통해 여·야합의로 결정해주신 바에 따라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80조원 규모의 민생안정 지원방안을 차질없이 준비 중인 만큼 정부의 민생안정 지원방안과 연계한 지원이 가능하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위 관계자는 “차주별 상황에 맞추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 시에도 충격이 최소화되고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